본문 바로가기

전체메뉴닫기

바로가기 서비스

인물포커스

화순전남대병원, 신경내분비종양 루타테라 치료 지방 최초 도입

작성 : 관리자 [콘텐츠 관리자] / 2023-03-22 13:23

화순전남대병원, 신경내분비종양 루타테라 치료 지방 최초 도입

치료 접근성 증대·기회 확대 기여

강세령 핵의학과 교수가 루타테라 치료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.
<강세령 핵의학과 교수가 루타테라 치료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.>

 화순전남대학교병원은 서울 이외의 지역 최초로 신경내분비종양의 루타테라(Lutathera, 성분명 루테튬 옥소도트레오타이드) 치료를 시행했다고 22일 밝혔다.

 화순전남대병원에 따르면 지난 9일 핵의학과(과장 강세령)에서 췌장 신경내분비종양의 간 전이 환자를 대상으로 첨단 방사성의약품인 루타테라 치료를 시행했다.
 
 루타테라는 위장관 및 췌장 신경내분비종양 치료에 세계 최초로 승인된 펩타이드 수용체 방사성핵종 치료제(PRRT, peptide receptor radionuclide therapy)로서 생존 기간과 삶의 질 개선에 유의한 결과를 기대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. 

 국내에서는 2022년 3월 1일부터 ‘절제가 불가능하고 분화가 좋은 소마토스타틴 수용체 양성의 진행성 및/또는 전이성 위장관 신경내분비종양 성인 환자의 3차 이상, 췌장 신경내분비종양 성인 환자의 4차 이상 치료’에서 보험 급여가 인정되고 있다. 

 소마토스타틴 유사체 치료에 실패한 경우, 화순전남대병원에서 갈륨 도타톡 PET/CT 촬영으로 소마토스타틴 수용체 양성 여부를 포함한 치료 가능 여부를 확인하고 루타테라 치료를 받을 수 있다.

 핵의학과의 강세령 교수는 “그동안 서울 소재의 일부 대형 병원에서만 루타테라 치료를 받을 수 있었으나 화순전남대병원에서도 치료가 가능해지면서 지방에 거주하는 신경내분비종양 환자들의 치료 접근성 증대와 치료 기회 확대에 크게 기여할 것이다”고 말했다.

고객만족도 평가
  • 현재만족도90.0%